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흉통, 오른쪽 왼쪽 번갈아 오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18:31

    흉통우차에 큰 의미는 없고 흉부도 흉부 안에서 느껴지는 아픔이나 치과, 옥죄는 상념 등은 가볍게 여겨져서는 안 된다. 물론 골프 스윙을 무리하거나 혹은 헬스를 하고는 다 sound에 근육통으로 인한 경우는 그리 심각한 것은 아니다. 이 경우의 특징은 특정 방향으로의 근육 움직입니다.이 때 과인, 문재로 되어 있는 늑간근과인 어깨등부 근육의 특정 부위뿐이며, 특히 통증이 과인인과인 것은 특징이 있다.


    >


    이러한 근육긴장에 의한 통증은 타액이나 물리치료, 핫팩 등을 통해 치료하면 비교적 빠를 때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체육성 부상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되는 것만은 아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해서도 앞가슴 특정부위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유발될 수 있다. 이는 심장 질환이 있어 심장 관상 동맥의 1이 막혀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과정에서 유발된다. 이때 흉통이 왼쪽이나 오른쪽, 때로는 가운데나 명치 쪽으로 나오기도 한다. 심장이 왼쪽에 있기는 하지만 왼쪽 앞쪽에만 통증이 나타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서 왼쪽으로 나가는 것이 심각하지도, 오른쪽은 더 심각한 상황도 아니다. 방향이나 위치와 관계없이 가슴 부분에서 나타나는 통증이나 불쾌감은 틀림없이 전문가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심장질환 외에도 폐렴이나 늑막염, 기관지염,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속적인 호흡곤란이 함께 동반되는지 여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심장질환이나 폐질환이 전혀 없는데도 통증이나 불쾌감이 나타날 수 있다. 그것도 어떤 날은 왼쪽으로 나가고 어떤 날은 오른쪽으로 나가기도 한다. 때로는 옆구리에 가까운 쪽에 나타나며 때로는 명치 쪽에 나타나기도 한다. 환자는 자각증상을 느낄 수 있는 부위가 마치 이동해 다니는 것 같다고 하소연하게 된다. 그런데 막상 심장이나 폐 검사를 다 해도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한다. 환자는 마치 꾀병을 부리고 있는 것처럼 곤란해졌다는 호소를 하기도 한다. 정 스토리 아무 원인이 없는데 환자가 꾀병을 부리나 그런 거 없어 이런 경우에는 심장이나 폐 자체에는 이상이 없더라도 자율신경 과민반응에 의한 과긴장성 반응이 앞쪽 가슴 전반의 늑간근이나 상복부 복직근 등에 잘 나타난다. ​ 그 때문에 심장과 폐 조직 자체의 괴사나 염증 반응은 없어도 긴장성 반응 때문에 1시적인 통증이나 힘들어요 등의 증상은 얼마든지 나타나게 된다. 자율신경은 자동차로 치면 엑셀과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심장박동이나 호흡리듬을 조절하는 것도 자율신경이 한다. 그런데 평소에는 적절하게 잘 조절하는 데, 과민 반응을 1우키 게 되면 심장과 폐, 위나 장 등이 모두 긴장성 신경성 반응이 나타난다.


    >


    그래서 이 순간에 흉통이 좌리과인 우측, 혹은 좌우로 돌아다니면서 과도해지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통증이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는데, 수분에서 몇분 사이에 자율신경과민이 해소되고, 또 자연스레 신체증상도 수그러들게 된다. 그런데, 역시 특정한 상황이 되면, 아무 이유 없이 돌연 증상이 과인 인과인 것이 바로 자율신경 신체화 반응의 특징이었다면, 자율신경은 왜 이렇게 과민해져서, 몸 곳곳에서 신경성 반응을 하나 취하는 것일까? 한마디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로 간주될 수 있는 우울, 불안, 긴장, 공포, 분노, 소견의 과도 등이 전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부정적인 정서적인 과도한 소견 등이 자극되면 과인의 존재가 위험하다는 인식을 하게 된다. 이 순간 본능적으로 우리의 뇌는 자율신경을 과민하게 만들고, 그리고 또 몸의 각 부위가 마치 전투태세를 갖춰버린다는 긴장성 반응이 과도하다. 여러 사람 앞에서 music과인 발표를 할 때 심장이 마구 두물증리하는 신체반응이 과인인과인과도 같은 원리다. 갑자기 발표를 앞두고 심장병이 생긴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갑자기 심장은 두물증리현상이 과도해진다. 이는 과인이 music과인의 발표를 잘못하면 치과 이과인 불명예 등 여러가지 자신의 존재가 위태로워진다는 소견에 자극받은 것이었다. ​ 50대 여성 a씨의 예를 보자. 앞서서 3개월 연속 메이지까지 양측의 가슴 쪽으로 정교하게 아프고, 왼쪽 가슴은 뭔가 심장의 고동이 있을 때마다 심장이 콕콕 찌르듯 통증을 느낀다.병원을 찾아 심장, 폐 검사는 물론 위내시경까지 했지만 경미한 위염이 있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내과에서는 위장약 말고는 해줄게 없다고 했어요. 그러나, 한달이상 위염약을 먹어도 이러한 증상은 오히려 심해지고, 수면장애에, 메스꺼움, 입안이 바싹바싹 타면서 침이 마르는 증상까지 과인인인과 달리 온몸이 무겁고 고통스럽다고 호소합니다. 정말 아무 원인 없이, 이렇게 우울해져서 온몸이 아파질까? 그런 거 없어 a씨의 이런 증상이 바로 자율신경의 이상과민반응이 온몸에 과인인과인이라는 것이었다. 왜 그랬을까? 아들의 이혼사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었다.며느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a씨는 정말 잘해줬다고 소견했지만 며느리가 위자료를 많이 받기 위해 고의로 이혼소송까지 낸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렇게 며느리에 대한 분노, 그리하여 그러한 사건을 아들이 스스로 잘 처리하지 못하고, 어중이 과인이 하과인씩 과인서 변호사를 선임하여 여러 사건을 모두 조사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분노도 컸다. 그래서 손자 양육권 사건 이후 양육비 지급 등에 대한 것들도 모두 아들 대신 과인이 처리해야 한다는 소견 때문에 심적 불안이 가해지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었던 것이다.


    >


    이러한 심정적 불쾌감이 해소되지 않아 뇌에 과부하가 초래된 것이었고, 이것이 자율신경반응을 통해 좌우를 번갈아 나타나는 흉통의 원인이 된 것이었다.무언가 덩어리 같은 것이 있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어떤 때는 자율신경이 오른쪽으로 자극하고, 어떤 때는 왼쪽 흉부위의 근육이나 장기를 자극하면서 자각증상이 변이되는 것뿐이었다. 이렇게 해서 이러한 신경변이가 심장이나 폐 자체에 손상을 초래한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이 부위를 검사해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던 것이다. 더군다나 꾀병과는 거리가 멀다. 이러한 증상의 이면에는 a씨처럼 가족간의 혼란으로 인한 심정적인 민원이 반복되어 온 경우가 많다. 때로는 직장이나 대인 혼란 때문에 때로는 시험이나 진로, 성적 불안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또, 퇴직이나 경제 불안, 장래 불안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끔은 ,"정이스토리의 아무 원인이 없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아이착 불안이나 완벽주의적인 성격, 회피 성격, 자기통제적인 욕구가 강한 성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겉으로는 큰 문제 문제가 전혀 없는 귀추라도, 나쁘지 않은 자신에게 주어진 주변의 귀추에 굉장히 민감하게 신경을 쓰게 되는 것이 일종의 성격적인 형태로 매우 오래 굳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때때로 청이스토리 나쁘지 않아도, '똑똑하게' 신경쓰고 불안해하다가 신경쇠약적 측면과 겹쳐 영토에서 몸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순간 평소에 기능이 약했던 신체 부위 쪽에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이런 경우는 흉곽쪽에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심장이나 폐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신경과민을 안정시키는 한약이 효과적입니다. 이곳에 이런 증상이 상당기간 반복되었다면 신경쇠약을 보강하는 한약도 같이 사용하면 된다. 또한, 만약에 아니더라도 몰랐던 불안감이나 숨겨진 분노를 어떻게 풀어갈지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제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지는 괜찮아 괜찮에서도 알 수 있지만 해결책이 없다고 자포자기해버린 경우도 많다. 그러나, 괜찮아춚 아이에게 주어진 상황을 역시 다른 때부터 본다면, 전혀 해결책이나 가면 출법이 없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내적 갈등을 줄여나가는 대안적 사건을 찾는 치료자의 도움과 객관적 시선에도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문/강용혁 원장(분당심좌한의원)


    >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