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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및 인프라 발전단계에 따른 스마트 버스교통체계 구상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11:44

    지능형 교통 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도입, 환승 할인, One Card All Pass, BRT확대 등으로 국내 버스 수단 분 다음의 비율은 전반적으로 증가했지만 20의 하나하나 연차의 국내 시내 버스의 증가 추세는 시외·고속 버스는 자가용 승용차의 증가와 KTX네트워크의 확장 등에 의해서 감속과 감소 경향에 있다. 이런 대중 교통의 한계를 극복하려 다쵸은브 간의 이동성 서비스를 연계·통합(connectivity), 자동화(automation)과 공유화(sharing)을 통해서, 스마트 버스 공공 교통 기관의 경쟁력을 타카 1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버스 대중교통에 필요한 자율주행 및 인프라 기술을 도출하고 요구 기술을 분석하여 도입 가능한 서비스의 도입 및 버스 교통체계 구상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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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 실홈룰 통해서, 버스 교통 체계 운영 서비스를 운영 차량의 종류, 전용 도로의 유무, 정류장 운영 형태, 정차 정류장 수, 노선의 운행 방식, 사용자 이용 예는 접근 방식, 운영 형식으로 7유형(S한개~S7)로 구분했으며 이에 필요한 자율 주행 관련 차량과 인프라, 기술을 분석했다. 그리고 버스 대중 교통 관련 인프라 수준(레벨)을 0~5에 구분하고 전문의 설문 조사를 이용한 차량 기술과 인프라, 기술의 요구 사항을 도출했다.일반적으로 센서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 기술은 인프라 수준이 낮은 상태에서도 일정 부분 작동 가능하며, 높은 수준의 차량 기술은 일정 수준 이상의 도로 상태를 요구하고 있다. 역시 인프라에 의존하는 자율주행일수록 높은 수준의 도로조건이 필요하다. 이것을 토대로 한 서비스 유형별 인프라 레벨에 따른 요구 기술을 보면, BRT 구간은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요구 기술이 적고, 재빠른 도입이 가능하지만, 요구 회답 서비스에는 보다 많은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현행 대중교통 관련 도로 인프라의 주행 적합도를 실차 주행을 통해 평가하고, 서비스별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인프라 기술수준과 비교해 서비스별 도입전략을 제시했다. 비교적 현행 인프라의 주행의 적합도가 높고 자율 주행 지원 인프라의 필요한 기술 수준이 moning은 'S1.BRT'서비스와 'S2. 지선'서비스는 기존 인프라의 큰 개선 없이'비젼 센서+디플러 닌+레이더 센서'에 기반한 자율 주행의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인프라의 주행의 적합도도 중간 정도이고 자율 주행 지원 인프라의 필요한 기술 수준도 중간 정도인'S3. 그룹'서비스와 'S4.By-Pass'서비스는 물리적 인프라 개선과 함께 고 정밀 지도 같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 C-ITS의 구축을 통한 적극적인 안전 지원 서비스의 제공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이 필요하다고 예상된다. 현행 인프라의 주행의 적합도는 moning과 자율 주행 지원 인프라의 필요한 기술 수준도 높다'S5.도심'서비스와 'S6. 소외의 땅'서비스는 노면 표시 상태 불량, 불법 주정차 차량, 좁은 도로 폭의 급커브, 장 아이 수나 보행자, 과속 방지턱 등의 다양한 요인에 대한 대책이 따르면 자율 주행 차량 기반 서비스의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S6. 소외의 땅'서비스가 제공된 국지 도로는 도로의 자율 주행의 적합도가 매우 매우 moning. 주요 노선을 중심으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이 먼저 상용화를 위한 유리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현재의 대중교통 시스템과 비교하면 자율주행 기반의 버스교통체계에서는 현재의 대중교통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는 광역간선버스, 지선버스, 마이크로버스는 효율성 및 이동의 편리성 향상을 위해 수요대응버스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된다. 나머지 광역간선버스, 지선버스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당분간 운영방식과 요금체계는 고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BRT처럼 인프라 환경이 준비된 구간에는 자동 운전 기술이 빨리 도입되고 통행 수요가 많았고 초반 2/비 첫 2개의 통행 패턴이 분명하기 때문에 운영 효율성보다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수단 위주의 완전 무인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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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대중교통 시스템에서 가장 큰 변이는 전세버스다. 한편 전세버스는 특정 민간기업의 통근버스, 셔틀버스, 관광버스 운영방식, 요금체계가 완전수요대응형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 나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Car-pool, 택시, 공유기반택시 등의 운영방식과 요금체계는 기존 방식대로 완전수요대응형으로 탄력요금제가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점은 이들 운영은 자율주행 서비스의 제공이나 운영·관리, 공유 서비스의 운영·관리에 의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나 운영성이 나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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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대중 교통 기관은 국가의 핵심 교통 정책 분야로서 4차 산업 혁명의 교통 혁신에서도 자율 주행 기반, 스마트 대중 교통 체계 전 청능 중요하다. 실제 자율주행 관련 차량기술, 인프라기술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인프라 수준과 비교·분석, 서비스 도입전략,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구상은 향후 대중교통정책과 조사개발의 기초조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본 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대중교통 지원을 위한 핵심기술에 관한 조사개발계획 수립,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추진과 법제도 지원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대중교통 분야의 자율주행 상용화가 초기에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문강표 센터장 / 대빈민국 교통조사원 자율협력주행조사센터 탁세현 부조사위원 / 대빈민국 교통조사원 자율협력주행조사센터 김해곤 조사원 / 대빈민국 교통조사원 자율협력주행조사센터 출처 : 오하마민국 교통조사원 월간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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